티스토리 뷰
목차
해외에서 ATM 출금할 때, 최소 수수료 3% 추가로 지출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에 따라 불필요한 수수료를 지출해야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먼저 ATM출금을 하기 위하여 카드를 어떻게 발급받아야 하는지 방법
그리고 비밀번호 설정에 대한 정보와 ATM출금시 꼭 유의해야하는 점들과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카드결제 수수료, 해외숙박사이트 예약,
숙박부터 항공권까지 해외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 달러, 현지 통화, 원화로 결제해야 하나요?
그곳에 갈 때 카드로 무엇을 더 결제해야 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외 결제 카드 수수료가 수백만원에 달하는 해외 여행에서
해외 결제 카드 수수료의 몇 %를 불필요하게 절약하면 그 금액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해외여행에 많게는 수백만원을 쓴다면
해외 결제 카드 수수료가 몇 %에 불과하더라도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해외 결제 카드 수수료를 수백만 원에서 천만 원 이상까지 3%만 절약하면 수십만 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해외 결제 카드의 종류와 현금을 얼마나 돌려주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해외 결제 시 어떤 통화를 사용해야 하는지, 한국의 해외 여행 숙박 사이트를 어디서, 어떻게 예약해야 하는지
돈을 잃고 싶지는 않지만,
듣기에는 복잡하게 들리지만 간단한 것 몇 가지만 준비하면 많게는 수십만 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아래 글 확인해 보시고, 손해 보는 일 없이 해외여행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카드발급시 유의사항
VISA/MASTER 등 해외용과 국제 현금카드 기능이 있는 경우 모두 체크/신용카드가 발급되었습니다.
해외에 있는 VISA/MASTER 제휴 ATM에서 출금 - SAVEING/CHECKING ACCUSTER를 선택하면
현지 통화로 카드연계계좌 잔액을 출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의 경우 국제 현금카드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해외에 있는 CRIDE/CASH ADVANCE(단기 카드론/현금서비스)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결된 계좌 잔액을 현지 통화로 해외 ATM에서 출금할 수 있도록
VISA/MASTER 모두 직불카드를 발급해야 합니다.
단, 발급 시 현금카드 기능을 등록해야 하며, 소속 은행에 연결하여 현금카드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 직불카드가 하나은행 계좌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해외 ATM에서 직불카드로 계좌 잔액이 출금되는 거래는 카드결제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카드사 이력에 단기 카드론(현금서비스)으로 표시됩니다.
즉, 카드결제망을 이용하여 ATM에서 출금되었기 때문에 형식상으로는 단기 카드론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계좌에서 바로 출금되었기 때문에 별도로 갚거나 단기 카드론 이자를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카드결제망을 이용한 ATM 거래의 특성상 이때 입력하는 비밀번호는 '카드결제 비밀번호'입니다.
국내 ATM에서 입력하는 것은 계좌 비밀번호이며, 온라인 카드결제/등록 시 필요한 카드결제 비밀번호가 따로 있습니다.
이 카드결제 비밀번호는 해외 ATM에서 거래를 할 때 사용됩니다.
보통 카드결제 비밀번호는 발급 시 설정되지만, 카드결제 비밀번호 없이 발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온라인 결제/등록을 하려면 카드사 사이트나 ARS를 통해 카드결제 비밀번호를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계좌 비밀번호와 카드결제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설정하면
국내 ATM이든 온라인 결제든 헷갈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두개는 별도의 비밀번호입니다.
ATM 출금 방법
한편, 해외 ATM에서 출금할 경우 현지통화 ▶ USD(미달러) ▷ KRW(원화)로 변환된 후 계좌에서 출금됩니다.
이때 VISA/MASTER는 현지통화를 USD로 변환하여 브랜드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브랜드 수수료는 VISA 1.1%(2020년 이전 카드발급 1%) / MASTER 1%
국내 카드사에서 USD를 원화로 변환 후 해외사용료를 추가합니다
국내 카드사 수수료는 3USD이나 카드 상품에 따라 면제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외환)카드 VIVAX 직불카드는 MASTER 브랜드 수수료 1% + 하나카드 3USD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USD ▶ KRW 환산 시 거래 시 공지된 송금률이 적용됩니다
국내에서 주말에 해외 ATM 출금 거래를 할 경우,
그 이전 주중에 마지막으로 통보된 송금액을 송금하는 환율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ATM에서 출금할 경우, JPY▶USD▷원으로 환산되어 국내 카드사에 청구됩니다.
애초에 국내의 모든 외화 환율은 USDIt에 비례하여 계산되지만,
위 수수료는 신용카드 발급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ATM 출금시 꼭 주의해야 할 점
또한, 주의해야 할 점은 자국 통화 결제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입니다.
실시간 통화전환을 통해 카드 발급 국가의 통화로 환산된 금액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현지 통화 ▶ USD ▷ KRW 방법이 아니라,
현지 통화 ▷ 다른 통화 ▶ USD ▶ KRW 방법으로 환전이 한번 더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원화로 표기된 금액을 해외 현지 통화에서 인출할 경우,
현지 통화 ▷ KRW ▶ USD ▶ KRW 한번 더 환전하는 과정이 추가됩니다.
일반적인 환율은 VISA/MASTER가 현지 통화를 USD로 직접 전환할때이며,
VISA/MASTER로 환전하기 전에 다른통화로 환전하는 과정에서는 ATM에서 책정한 현지 환율이 적용됩니다.
결국 현지 ATM에서 현지 통화가 아닌 다른 통화로 출금하면, 일반적인 환율보다 높은 금액을 지불해야 됩니다.
따라서, 해외 ATM에서 인출할 때,
Conversion 또는 KRW 적용 문구가 팝업되어 선택할 것인지 묻는 경우,
무조건 NO 또는 DELINE을 선택하여 현지통화로 거래하여야 정상적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일부 재외국민들은 체크카드로 해외에서 ATM을 출금하는 것은 단기신용카드대출(현금서비스) 취급되어 추후 이자로 갚아야 한다는 소문을 퍼뜨렸습니다.
단기카드대출은 신용카드만 가능하고, 해외 ATM에서 CREDIT 선택해야만 가능합니다. 즉, 체크카드는 애초에 단기카드대출 기능이 없습니다.
신용카드에도 국제현금카드 기능이 있는 경우, 위와 같이 국제ATM에서 출금메뉴를 선택하여 카드연계계좌의 잔액을 출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와 같이 일부 카드사에서 체크카드 해외ATM 출금을 단기카드대출로 설명하는 것은 형식상에 불과합니다. 현실적으로 따로 갚지 않아도 되고, 단기카드대출에 대한 이자도 추가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조건 (0) | 2024.04.02 |
---|---|
2024 임신출산진료비 신청방법 조건 (0) | 2024.04.02 |
2024산후조리비 신청방법 조건 (0) | 2024.04.02 |
2024 보험료 인상 달라지는 점<실손보험/세대별보험료/자동차보험> (0) | 2024.04.02 |
전세 보증 보험 가입 조건 방법 HUG (0) | 2024.04.02 |